조이드 카드 배틀 게임의 코마로 시작했던 이 조이드 컬렉션 시리즈는 '조이드 컬렉션 배틀 시리즈'라고 불립니다. 해당 조이드 카드 배틀 게임의 코마는 수집할 예정이 없기에 따로 다루지는 않을 예정입니다. 이 미니 피규어 시리즈가 해당 게임의 코마를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며, 코마와 다른 디자인의 조이드들도 발매되었습니다.
2000년 11월 조이드 컬렉션 배틀 시리즈 Part 1이 발매되었습니다. Part 1은 애니메이션 '기수신세기 조이드'에 등장했던 주역 조이드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도색된 반과 피네의 경우에는 별개의 시리즈로 1/72사이즈의 기수신세기 조이드의 등장인물로 이루어진 가챠에도 재발매 되었으며, Part 2부터는 인간 피규어가 더이상 등장하지 않습니다. 데스사우러의 둥 교체 부품을 봤을때, Part 3까지도 기수신세기 조이드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Part 3의 라이거제로(제로아머)와 데스스팅거 이 두 종만이 3개의 조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Part 4부터는 소형 조이드 2개가 1Set인 구성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비가자우러와 건개라드의 경우, 목 위치와 몸 위치를 변경하는 것으로 원래의 조이드 특징을 가져가기도 합니다. 버서크휘러의 등짐은 교체식으로 재현이 되었습니다. Part 5의 퀘니히울프의 경우에는 유일하게 교체형 얼굴을 가지고 있는 조이드 컬렉션입니다. 또, 레드혼의 경우에는 Part 2의 다크혼과 색만 다를뿐 구성품까지 똑같이 일치합니다. Part 6의 고도스와 이구안은 사진에는 없지만 하얀 구스타프의 트레일러도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Part 6부터는 시크릿인 Z-knight가 1종씩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진상으로는 Part7만 포함되어 있어 아래에 따로 첨부합니다. 또, 게임 조이드 사가에만 등장했던 트리니티라이거가 공식 모형에서 처음 등장했습니다. Part8의 핼켓은 광학미체사양으로 클리어 조형으로 2체가 1 Set입니다. Part8에는 드디어 킹고쥬라스가 발매됩니다. 다크스파이너와 킬러돔은 등 재밍블레이드를 제거하고 올려둠으로써 합체가 가능합니다.
Part 10은 이전까지 발매된 조이드 컬렉션을 그대로 수록하거나 색만 변경해서 발매 되었습니다. 신규조형은 조이드 사가2에서 등장한 블릿츠 타이거와 시크릿인 Zknight 두 종입니다. Part 11에서도 퀘드라이거가 발매됩니다.
시크릿인 Z-knight는 7탄부터 11탄까지 총 6종이 있습니다.
조이드 컬렉션 배틀 시리즈가 발매됨과 동시에 훼일킹, 호버카고, 드라군네스트도 발매 되었으며, 조이드 컬렉션은 각 4~6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레들러, 버서크 휘러,제노브레이커를 제외하고는 모두 다른 조형이거나 신 조형입니다.
조이드 제네시스 컬렉션도 비슷한 스케일로 발매 되었으나, 키체인이 포함된 상품이었습니다. 오른쪽의 조이드 컬렉션 제품은 키캡이 포함된 상품으로 기존의 조이드 컬렉션과 비슷하지만 차이가 있는 제품입니다. 정확히는 미개봉품을 구하지 못했기 때문에, 비교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라이거제로 슈나이더나 예거, 엘레판더 제품이 조이드 컬렉션부분과는 미세한 크기 차이가 있는 제품을 소지 중이라 차이는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데스스팅거나 라이거제로(제로아머)의 경우 위에 소개드린 시리즈에 조금씩 다른 조형으로 1기씩 포함되어 있습니다.
조이드 컬렉션은 하스브로를 통해 영미권에도 발매되었습니다. 하스브로 배틀 컬렉션으로 불리는 듯 하며, 일본에서 발매된 조이드 컬렉션과의 가장 큰 차이는 모두 접착제로 고정되어있다는 부분과 블레이드라이거가 붉은색이라는 점입니다. Part 1~3까지의 일부 제품이 존재합니다. 해당 제품의 패키지는 두 종류로 보이며, 뒷면에는 전체적인 구성품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조이드 와일드 가챠 시리즈나 코카콜라 콜라보 제품, 메탈 블럭스 등이 있습니다.
각 시리즈의 상세한 사진 리뷰는 추후 하단에 추가될 예정입니다.
조이드 컬렉션 배틀 시리즈 Part 3 리뷰
조이드 컬렉션 배틀 시리즈 Part 4 리뷰
조이드 컬렉션 배틀 시리즈 Part 5 리뷰
조이드 컬렉션 배틀 시리즈 Part 6 리뷰
조이드 컬렉션 배틀 시리즈 Part 7 리뷰
조이드 컬렉션 배틀 시리즈 Part 8 리뷰
조이드 컬렉션 배틀 시리즈 Part 9 리뷰
조이드 컬렉션 배틀 시리즈 Part 10 리뷰
조이드 컬렉션 배틀 시리즈 Part 11 리뷰
조이드 컬렉션 - 제네시스
조이드 와일드 - 와일드 블래스트 컬렉션 Part 1 리뷰
조이드 와일드 - 와일드 블래스트 컬렉션 Part 2 리뷰
코카콜라 조이드 데포르메 피규어 스트랩
사진 및 내용 출처
타카라토미아츠 공식 홈페이지 - 조이드 가챠
https://zoids.fandom.com/wiki/Gachapon_Zoids
영미권 조이드 위키 - 하스브로 조이드 컬렉션 항목
https://zoids.fandom.com/wiki/Hasbro_Battle_Champions?so=search
일본 팬사이트 - 조이드 컬렉션 및 조이드 배틀 카드게임 관련
https://zoidsland.com/1korekusyon/zoidskorekusyon.html
영미권 팬사이트 - 조이드 컬렉션 관련
https://theironbible.com/ZoidsMiniatures.php
조이드 컬렉션을 본격적으로 모으기 시작한지 약 1년 정도 되었습니다. 조이드를 초등학생때 처음 접하고, 나름 고가였던 프라모델을 쉽게 구매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본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조이드 컬렉션 가챠를 보게 되었고 휴게소에 들릴 때마다 하나 둘씩 조이드 컬렉션을 뽑아가며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그게 어느덧 15년이 지났네요. 그당시 포켓몬 입체도감도 같이 옆에 있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조이드 컬렉션은 그만큼의 프리미엄이 붙지 않아서 그나마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각설하고 조이드 컬렉션이 어느정도 모였을때쯤, 전종을 수집한다면 해당 글을 작성하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현재까지 (2024-09-08) 전 종을 수집하진 못했지만, 몇 종류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수집했습니다. 해당 글에서는 게임등의 한정판 조이드 컬렉션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을 예정입니다.
조이드 컬렉션 시리즈를 국내에서 모으는 사람이 얼마나 있겠냐만은.. 누군가 한 번쯤은 궁금해할지도 모르는 일이고, 수집하면서 한 번쯤은 작성해보고 싶은 글이었습니다.
틀린부분이나 잘못된 부분이 있을 경우에는 댓글로 알려주시면 바로 수정하겠습니다.
'우선은 조이드 > 조이드 컬렉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이드 컬렉션 배틀 시리즈 Part 2 리뷰 (0) | 2024.09.14 |
---|---|
조이드 컬렉션 배틀 시리즈 Part 1 리뷰 (0) | 2024.09.08 |
조이드 컬렉션 디오라마 (0) | 2024.08.20 |
조이드 컬렉션 디오라마 (0) | 2024.07.07 |
조이드 컬렉션 보관 (0) | 2024.07.01 |